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눈에 좋은 대표 음식 4가지 소개

by 팁뉴스 TIPNEWSS 2021. 9. 12.
반응형

우리의 눈은 장시간 스마트 기기 사용, 티비 시청, 컴퓨터 사용, 스트레스, 노화, 유전적인 요인,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등으로 늘 피로한 상태입니다. 눈 건강은 삶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 신체 중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기관이 바로 눈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눈질환인 백내장,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나이관련 황반변성, 약시 등 그리고 시력 저하 등이 찾아오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눈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40대 중반 이후부터는 수정체의 탄성력이 감소되면서 조절력이 떨어지는 이른바 노안이 시작됩니다. 노안이 오는 속도를 늦추고, 개선시키려면 지금부터라도 꾸준하게 눈 건강 관리가 필요하겠죠? 이제부터라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 함유된 식품들을 꾸준히 챙겨먹고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한 눈 건강을 쭉-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눈의 노화가 시작되고 나면 눈을 찡그린다거나 고개가 숙여지는 등의 나쁜 자세를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머리 아픔, 어깨 저림, 피로 누적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혹시라도 아래 4개 리스트 중에서 3개 이상이 해당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처음에는 잘 보였는데 시간이 지나면 흐릿하게 보임

- 먼 곳을 보다가 가까이에 있는 것을 보면 머리 아픔

- 피곤하거나 어두울 때 시력 저하가 느껴짐

- 돋보기 착용을 해야 정확하고 뚜렷하게 보임

출처: 픽사베이


우리의 소중한 눈을 지켜줄 눈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 드립니다.

1. 결명자
오랜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결명자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결명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돼 있어 시력 감퇴를 막아주는데, 단,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는 시력감퇴를 막아줄 뿐 아니라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없애줍니다. 결명자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회복을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눈의 충혈을 완화해 시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시신경을 강화해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2. 당근
당근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막아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은 건강한 시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A에는 레티놀, 레티날 등 3가지가 있으며,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녹황색 식물 속에 있는 황색색소이며 이중에서 비타민 A의 전구체로 가장 효력이 큰 것이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항산화 역할을 하며 백내장 및 노인기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초기증상으로는 어두운 곳에서 적응 반응이 느려지는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결국에는 실명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눈, 피부 및 기타 조직이 건조해지고 손상되며 감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3. 치즈
치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아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치즈에 함유된 비타민A는 로돕신을 만들고 눈 표면의 점막을 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색소가 들어있는데 로돕신이 충분해야 눈이 피로하지 않고 시력도 유지될 수 있고 눈 점막이 건강해야 유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A를 풍부하게 먹어야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또 비타민A는 노화와 관련된 백내장과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4. 블루베리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행하여진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는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인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A, 항산화 물질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이 뻑뻑하거나 피로에서 오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플라보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잠재적인 발암물질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며, 몸 속에서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손상된 세포가 억제되도록 돕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어 바이러스 등 질병을 일으키는 물질들에 대한 방어력을 높옂주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체내의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성 물질로, 활성산소에 노출되 손상을 입은 기존 세포들을 보호하고 세포간의 연결을 촉진시켜 다양한 질병 발병의 위험도를 떨어트립니다. 블루베리에 많은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을 덜어주고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