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플 쿠킹 레시피

기름없이 깔끔하고 부드러운 소고기 양지 장조림, 쉬운 레시피

by 팁뉴스 TIPNEWSS 2021.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나입니다. 오랜만에 올리는 심플 레시피입니다. 
기름없이 깔끔하고 부~드러운 소고기 양지 장조림 레시피 소개 드려요 :)

장조림을 만들게 되면 조리 직후에는 괜찮지만, 다음날부터는 차게 식은 후부터는 기름 사이사이에 하얗게 굳은 기름이 자글자글 끼거나 국물에 둥둥 떠다니는 기름들이 신경 쓰였던 분들! 많으실거에요. 장조림 같은 밑반찬은 특성상 길게 두고 먹어야 하는데, 차게 식으면 하얀 고기 기름이 끼고, 국물에 뜨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죠.

하지만 이 레시피로 만드시면 기름기 절대 NO ! 보관해 두고 먹는 내내 기름 없이 깔끔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쉽고 간편한 레시피로 깔끔한 장조림 만들어 보셔요 :)

저는 소고기 양지 부위를 활용하여 만들어 보았는데요! 소고기 양지는 소 몸통의 앞가슴부터 복부 아래쪽 부위의 살코기로, 지방과 결합조직이 많아 육질이 질기며 단단한 것이 특징인 부위입니다. 육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끓이는 요리를 하면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와 풍미가 좋아, 탕이나 국, 육개장, 장조림 등의 요리에 많이 활용됩니다.

장조림 부위로는 홍두깨살이나 사태, 우둔, 양지를 주로 사용하는데 홍두깨살은 조금 질길 수 있어 보다 부드러운 식감의 우둔이나 양지, 사태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소고기 양지 장조림 간단 레시피
* 필요한 재료: 소고기 양지 600g, *전기밥솥, 양조간장, 물엿,  맛술, 설탕, 통후추, 다시마(없어도 됨), 대파, 양파
(부드러운 장조림을 위해서는 전기밥솥이나 압력밥솥이 있으시면 훨씬 좋아요. ^^)

1. 준비한 소고기 양지를 찬물에 담궈주세요. 대략 1~2시간 정도면 됩니다!
핏물을 빼기 위한 단계로, 핏물을 빼주셔야 고기 비린내나 잡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꼭 빼먹지 마시고 핏물 제거를 해주세요. 적당하게 조각을 내어 핏물을 빼 주시면 좀 더 빨리 빠집니다.


2. 찬물을 빼주시면 빨갯던 소고기가 새하얘진답니다. 1~2시간 정도까지 빼주셨으면 고기 밑준비는 완료!
팔팔 끓는 물에 맛술 3큰술을 넣고 10분 정도 삶아주세요.

삶아준 양지 고기를 찬물로 한 번 헹궈내 주세요.
끓이면서 남아있는 불순물과 잡내를 없애기 위한 과정이랍니다. ^^


3. 밥솥에 대파, 통후추, 다시마, 양파, 삶은 양지 고기를 넣고, "만능찜" 기능으로 60분 가량 조리해 주세요.
60분 조리 후 고기 상태와 질감을 확인해 주신 후, 더욱 부드러운 고기를 원하시면 추가 조리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60분 정도가 딱 적당했네요 ^^

모두 삶아진 상태에도! 보들보들하고 부드러워서 손으로도 쭉쭉 잘 찢어지는 상태에요.
고기는 꺼내주시고, 육수는 체에 1번 걸러주세요.


4. 걸러낸 육수에 "양조 간장 300 ml / 설탕 4스푼 / 물엿 2스푼"을 넣고 고기에 간이 베이도록 20분 가량 삶아주세요.
위의 양념의 양은 개인 취향에 따라 가감해 주세요. 달달한 걸 좋아하시면 설탕을 추가! 
저는 표고버섯을 좋아해서, 같이 추가해서 삶아줬어요 :) 표고향도 베여서 더욱 맛있엇어요! 


고기를 꺼내셔서 먹기 좋게 찢어주신 후, 다시 참기름 2스푼 정도 넣고 마지막으로 졸여주세요.

완성! 조리하자마자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구요.
파는 장조림보다 더 맛있다고 가족들도 밥 2공기 뚝딱하구요 :)

여러번 삶고, 전기 밥솥으로 강하게 조리하여, 대부분의 기름이 다 제거된 상태라
다음날 꺼내 먹어도 기름 하나 없이 깨끗하고 깔끔했어요.
맛있는 장조림, 전기밥솥을 이용해 간단히 만들어 보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