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4월 제철 맞은 쑥! 쑥의 효능은 무엇?

by 팁뉴스 TIPNEWSS 2021. 4. 10.
반응형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오래된 식재료인 쑥! 쑥은 흙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로, 겨울 막바지에 머리를 살짝 내밀고 봄이면 제철을 맞는 식물입니다. 쑥은 어디든지 돋아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죠!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을 떄에도 잿더미 속에서 가장 먼저 피어난 식물이 쑥이라고 하네요. 정말이지 엄청난 생명력을 자랑하는 식물이네요. 

출처: 픽사베이

쑥은 약 5천여년 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식물 중 하나입니다.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화장품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왔습니다. 쑥은 엉거시과에 속하며 창쑥, 물쑥, 약쑥 등 종류가 다양하며, 표면은 푸르며 뒷면은 솜털이 있고 독특한 향기가 납니다. 음력 3월 초와 5월 초에 잎을 뜯어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는데요! 보통 3월 초에 채취하면 맛이 좋아서 나물 등으로 요리해 먹고, 5월 초에 채취하면 맛이 진해서 약용으로 쓰이곤 한답니다. 쑥은 바로 지금, 4월이 딱 제철이랍니다 :)

 

출처: 픽사베이

동물을 인간으로 바꿔줄 정도의 효능이 있다고 여겨진 쑥! 그렇다면 쑥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쑥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는 작용을 합니다.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하며, 백혈구의 수를 늘려주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비타민A가 풍부해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하므로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트러블이 잦은 분들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부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식용 뿐 아니라 목욕 용도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쑥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비만이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타민 B1, B6, 철분, 칼슘, 칼륨, 인 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해독 기능을 합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치료에 좋습니다. 체내의 살균, 진통, 수염 등의 작용을 하며, 해열, 해독 구충작용을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쑥은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쑥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을 따뜻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각종 냉증과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부인병 증상 완화 효과가 뛰어나며,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산후 조리에도 좋다고 합니다.

쑥은 몸이 차가운 소음인 체질에게 특히 잘 맞는데요! 몸이 차서 나타나는 복통을 완화해주기 때문입니다. 오랜 기간 지속하여 섭취할 시 추위를 덜 타게되고 소화기관이 튼튼해 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소양인 체질의 경우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조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