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현미밥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

by 팁뉴스 TIPNEWSS 2021. 8. 12.
반응형

현미밥이 쌀밥보다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다이어트시 쌀밥 대신 현미밥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현미밥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는 무엇이고, 현미밥에는 어떤 효능이 숨어있는지 본 포스팅에서 소개 드릴게요 ^^

출처: 픽사베이

현미는 수확한 벼의 가장 바깥쪽 외피인 왕겨만을 벗겨낸 것을 말합니다. 벼는 벼 껍질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거한 후에야 먹을 있는 데 이 공정을 도정이라고 합니다. 쌀은 얼마나 도정을 하느냐에 따라 맛도 영양도 달라지는데, 현미는 벼에서 왕겨 부분만 벗겨 낸 것을 말합니다. 도정을 많이 할수록 벼의 좋은 영양분들이 깎여나가게 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흰쌀밥(백미)는 모든 면을 다 깎아낸 것으로, 도정을 많이 할수록 맛과 소화율이 좋아지게 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그러나 단백질과 섬유소, 비타민B군 등의 함유량이 떨어집니다. 실제 현미는 백미와 탄수화물의 함량은 비슷하나 백미보다 섬유소는 17배, 비타민 B1, B2는 3배, 비타민 E는 4배 정도 많이 들어 있는 등 무기질과 미네랄 함량이 월등히 높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 B군이 충족되며, 현미에 들어 있는 베타시스테롤, 이노시톨, 피트산 등은 강력한 항암물질로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현미와 백미는 칼로리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국가표준 식품성분표 상 현미(100g 기준)의 칼로리는 350kcal로 일반 쌀 372kcal 에 비해 그리 낮은 정도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식이섬유' 높은 함유량 때문입니다. 현미는 100g 당 3.30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으나 일반 백미는 식이섬유가 0.96g에 불과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현미가 백미보다 3배 정도 많기 때문에, 현미를 먹으면 백미의 3분의 2만 먹어도 같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이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것입니다. 현미에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소가 모두 풍부한데, 이 때문에 변이 몸 안에 정체 시간을 짧게 해주고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장내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현미의 섬유질은 탄수화물을 서서히 소화시켜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미는 당분이 혈액 내로 흡수 될 때 필요 이상의 당분이 혈액 내로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해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현미의 성분 중 ‘가바’라는 성분이 식후 혈당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인슐린을 조절해 당뇨의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바는 신장 작용을 활발히 하여 혈압을 저하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을 도우며, 불면증, 우울증, 갱년기 장애 개선 효과, 진정 및 항스트레스 효능, 학습능력 향상 등에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