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세척, 탈취 등 베이킹소다의 다양한 활용법은?

by 팁뉴스 TIPNEWSS 2021. 5. 26.
반응형

정말 다양한 활용법이 많은 베이킹소다!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아마 가정에서도 많이들 보유하고 계실텐데요. 여러분들은 주로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베이킹 소다는 활용법이 다양해 자취생들 사이에서는 일명 마법의 가루라고도 불리운다고 하네요? 베이킹소다, 어디까지 활용 가능할까? 다양한 베이킹소다의 활용법에 대해 소개드리오니, 참고하시어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

출처: 픽사베이

베이킹소다는 식소다라고도 불리우며, 탄산수소나트륨입니다. 주로 지하수나 호수 바닥의 침전물에서 얻은 중탄산 소다석회를 세척하고 가열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베이킹소다(탄산수소나트륨)은 인체에서도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안전한 천연 광물질로 쿠키나 빵과 같은 식용품과 화장품, 미용제, 세제 등으로 이용되며, 의약품으로 사용될 경우 위산 과다에 사용되는 제산제로서 이용되곤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베이킹 소다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소개 드려요. 
*베이킹 소다를 화장실, 부엌 청소에 활용해 보세요. 베이킹소다와 전분, 물을 2:1:0.5 정도의 비율로 섞으면 친환경 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섞은 후 기름 때가 많은 가스레인지나 후드 부분을 닦을 때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답니다. 기름때는 대부분 산성이라 염기성인 베이킹소다로 기름때를 중화 시켜주면 제거하기가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이죠. 또한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혼합하여 배수구 세척제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배수구 아래로 혼합액을 뿌려준 후 15분이 지난 후 뜨거운 물로 헹궈내면 세척 끝!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출처: 픽사베이

*같은 원리로 기름기가 있거나 잔여 음식물이 묻은 냄비나 팬을 닦을 때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궈두었다가 닦으면 더욱 깔끔한 설거지가 가능하며, 기름낀 그릴이나 싱크대 청소에도 간단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신발에 뿌리면 천연 탈취제가 됩니다. 물과 섞은 베이킹소다를 뿌려 주어도 좋고 베이킹 소다 가루를 직접적으로 뿌려줘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냄새나는 신발장, 신발, 쓰레기통 세척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베이킹소다로 과일이나 채소의 잔류농약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과일이나 채소를 넣고 1~2분 정도 담가놨다가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면 되며, 이 경우 식초를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베이킹소다로 가글이나 양치질을 할 경우, 치아 미백 / 치석 / 구취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의치를 담궈두면 찌꺼기 제거나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쿠키 등의 베이커리를 만들 때 활용, 속쓰림 완화, 벌레 물린 곳에 바르기, 세안제로 활용하기 등 베이킹 소다를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베이킹소다는 공업용(산업용)과 식용 또는 의료용으로, 그 활용법에 따라 제품이 다른데요! 과일이나 채소를 세척하기 위함이나 섭취 가능성이 있는 곳에 활용할 경우 반드시 식용으로 표기가 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산업용(공업용)으로 제작된 베이킹 소다는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