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5월 제철음식! 바다향이 가득한 '멍게'의 효능은?

by 팁뉴스 TIPNEWSS 2021. 5. 6.
반응형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이 몰려있는 가정의 달로, 가족 식사나 외식도 많고 근교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축쳐졌던 심신을 제철음식으로 달래보시는 건 어떨까요? 5월에 먹어야 제맛인~ 영양 가득 제철 음식으로 맛있는 식사를 계획해 보세요. 제철 식재료는 입맛을 돋우는 것은 물론! 맛도 좋고 다양한 영양소들이 가득하여 놓치면 안되는 즐거움 중 하나인데요!

5월을 대표하는 제철 음식으로는 오이, 멍게, 매실, 가지, 미나리, 장어, 주꾸미, 두릅 등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놓치지 마시고 꼭 챙겨드셔서 맛도 건강도 챙겨보시길 바래요^^! 5월의 다양한 제철 음식 중 오늘은 바다향이 가득한 감칠맛의 최고봉! 멍게의 효능에 대해 소개 드립니다.

출처: 픽사베이

멍게는 5∼8월이 제철으로, 주로 생 것을 그대로 회처럼 초장에 찍어먹기도 하지만 비빔밥, 전 등 다양한 음식에 식재료로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특유의 바다향이 있으며 달콤하고 쌉싸름하여 입맛을 잃기 쉬운 계절에 입맛을 돋우는데 좋은 역할을 하는 별미이기도 합니다. 첫 맛은 쌉쌀하지만 씹다보면 달콤한 향이 가득 퍼지는 멍게! 멍게는 외양이 파인애플과 닮아서 서양에선 바다의 파인애플이라는 별명도 있으며, 우리나라의 모든 연안에서 서식 하나 특히 동해나 남해안 쪽에서 많이 잡히는 해산물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바다향이 가득한 시원하고 쌉싸름한 맛이 매력인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으며 단백질이 풍부한 해산물입니다. 또한 칼로리도 낮은편으로, 100g당 78kcal 정도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지방 함량은 2.1g, 단백질 함량은 8.7g 정도이며, 멍게의 주된 성분으로서는 수분, 단백질, 비타민 B군(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타민 C, 비타민 E,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칼슘, 망간, 인, 철, 구리, 아연 등이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멍게에 함유된 비타민은 미량이지만 미네랄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 칼륨, 칼슘, 철,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며, 봄철 부족할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 공급하기 좋습니다. 특히 철과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철분은 조혈 작용이 우수하므로 빈혈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연은 미각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피부 및 점막의 건강 유지를 돕는 효과, 염증을 유발하는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아연이 부족하면 남성의 경우는 정자수가 감소하는 등의 성기능 장애, 여성의 경우는 생리 불순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멍게에 함유된 풍부한 아연은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며 남성의 정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감소시키고 당뇨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멍게에 함유된 타우린은 노화방지나 당뇨병 예방에, 신티올 성분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