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및 생활정보

담낭 질환이 있을 시 주의해야할 식습관은?

by 팁뉴스 TIPNEWSS 2021. 5. 18.
반응형

건강검진 후 유독 많이 발견되는 질환 중 하나, 바로 담낭 질환입니다. 담낭 질환에는 크게 담석증, 담낭염, 담낭용종이 있으며, 담낭 질환은 대부분 건강검진에서 발견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치료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담낭 질환을 방치하면 암으로 악화되는 등 위험이 따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흔히 쓸개라고 알려져 있는 담낭은 간 주변에 있는 길이 7~10cm, 폭 2.5~3.5cm, 용적 40~70cc의 장기로 간의 왼쪽엽과 오른쪽엽 사이의 오목에 붙어있는 작은 주머니이며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담낭은 간에서 분비한 담즙을 농축, 저장하였다가 음식물이 십이지장내로 들어오면 십이지장내로 담즙을 분비하여 지방의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담즙은 지방을 분해는 역할을 하는데, 지방은 물에는 잘 녹지 않으나 담즙과 섞이면 분해가 잘 됩니다. 담낭은 이 담즙을 저장해두는 저장고로,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경우 담낭이 모아둔 담즙을 분비하며 소화를 하게 됩니다. 주로 지방 분해를 도와주는 장기인만큼 현대사회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이전보다 많이 바빠지게 된 장기 중 하나이지요. 

출처: 픽사베이

담낭은 공복 시에 소화액인 담즙을 저장하고 식사 중에 담즙을 소장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지방과 단백질이 소장으로 들어온 경우 이에 대한 반응으로 담낭이 수축하여 담즙을 배출합니다. 담즙은 수분이 95% 이상이며, 담낭에서 수분이 걸러지면서 10~20배로 농축되게 됩니다. 담즙은 소화효소의 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주로 위산 중화, 장 내 지방분 흡수, 콜레스테롤 평형유지, 노폐물의 배출 등의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기름기가 많고 맵고 짠 음식 과다 섭취로 인해 담낭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현대인들! 식습관을 조절하기만 하여도 담낭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건강검진 후 담낭 관련 질환 소견을 받으신 분들께서는 특히 담낭에 좋은 음식은 꾸준히 챙겨먹고,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는 곳이 좋겠죠? 어떤 음식들이 좋고, 어떤 식습관들이 나쁜지 소개 드립니다. ^^ 

과도한 지방은 금물!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주의하세요. 

지방은 담낭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육류, 정어, 튀김, 중국음식, 견과류, 케이크, 도넛 등 버터 함량이 높은 베이커리류 등은 가능한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과도한 단백질 역시 주의! 
두부, 고기, 계란 등 단백질 식품 또한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때문에 통증이 심할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차차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는 지방을 최대한 제거하여 섭취해야하며, 생선은 흰살 생선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밥이나 죽류, 부드러운 카스테라와 같은 빵류, 감자, 부드러운 익힌 채소류, 과일 등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쑥, 호박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적절한 수분 섭취 역시 중요합니다. 또한 가스가 차서 불편할 경우 콩, 양배추, 무, 김치류, 옥수수 등을 많이 섭취하면 가스가 더 많이 형성되므로 불편감이 있을 때에는 해당 음식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